블로그(Blog)가 기업(블로그 전자상점)경영의 성패를 가른다 커뮤니티

블로그볼루션(Volution)의 가장 큰 충격은 기업 경영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기업의 마케팅과 홍보, 소비자와의 소통에서 블로그는 필수불가결한 도구가 되어 가고 있다.포천 선정 500대 기업 중 54%가 트위터를 활용하고 있다고 홍보컨설팅업체 '버슨-마스텔러'는 기고하고 있다.

미국 컴퓨터 업체 델(Dell)사는 트위터 계정 '델아웃렛(@dellOutlet)'을 통해 인터넷을 통한 반짝 할인이나 제고 제품의 할인판매를 알리고 직접 주문도 받는다. 델아웃렛의 팔로어는 총 156만명. 트윗 한번으로 무려 156만명에게 델을 홍보할 수 있는 것이다. 델이 트위터를 통해 거둔 수익은 공식적으로 발표한 것만도 650만 달러가 넘는다. 스타벅스(@starbucks)는 지난해 미국 내 6개 대도시에 포스터를 붙이고, 이 포스터의 사진을 찍어서 가장 먼저 트위터로 사진을 올리는 사람에게 경품을 주는 행사를 트위터를 통해 홍보하기도 했다.

트위터는 고객들과의 의사소통 창구로도 이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KT(@ollehkt)등의 트위터를 통해 직접 고객들의 다양한 의견을 받아 처리하고 있는데, 심지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개통 문의도 트위터를 통해 받아 접수, 처리하는 기민함을 보이고 있다.

중소기업들, 특히 유통업체들에 트위터는 더욱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트위터의 본고장인 미국의 지역 자영업자들은 트위터를 통해 홍보를 하고, 주문도 받는다. 트위터로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최적의 실시간 마케 팅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역 슈퍼마켓의 경우 오늘 들어온 물 좋은 생선이 덜 팔리고 남았다면 트위터를 통해 매장에 없는 고객들에게도 "7시부터 생선류 50% 할인 한정 판매를 하겠다"고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것이다.(조선일보 정철환 기자)

이렇듯 소셜웹은 지구촌 기업마케팅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꾸고 있다. 소셜미디어 환경에서는 더 이상 우리가 뉴스나 정보를 찾는 것이 아니라, 뉴스와 정보가 우리를 찾는다고 미국의 소셜 미디어 전문가 에릭 퀄먼(Qualman)는 말했다. 마케팅 측면에서 자사의 신상품에대한 카달로그를 만들었을때 트위터가 해드라인 제목을 알리는 수단의 도구로써 최고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반면 자사의 신제품 카달로그의 모든 내용을 보여주고 실시간 고객들에게 전달하고 리뷰할 수 있는 매체로써는 역시 블로그가 아닌가 생각된다.

잘 차려진 밥상위의 식사를 하기 위한 수저와 젖가락은 없어서는 아니될 필수불가결한 도구와 마찬가지로 소셜웹을 하기 위한 트위터는 밥상위에 놓여져 있는 수저와 젖가락이며, 블로그는 반찬과 밥그릇을 올려놓는 밥상으로 비유하면 어떨가? 그렇다면 "AFTERABC' 블로그 전자상점"은 밥상위의 밥과 국이 될 것이고, zemanta는 G세대들과 웰빙족이 좋아하는 하나의 샐러드이다. 우리는 이 시대의 최고의 진수성찬이 될 수 있도록 우리들의 어머님들이 식구들을 위해 듬뿍 담은 정성처럼 보다 다양한 반찬과 찌게들을 만들어 가고 있다.

@ 블로그 마케팅의 비결 10 @


1. 블로그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올려라

블로그 활용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다. 블로그만이 가진 트랙백, RSS, 특화된 검색엔진 등의 사용법, 관련뉴스나 정보 등에 대한, 노하우를 블로깅하라.

2. 따뜻한 뉴스를 블로깅하라

사람들이 관심을 많이 끄는 신제품이 나왔다거나, 정치/사회적으로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는 소식을 접했다면 무조건 블로깅하라

3. 유용한 정보 링크를 제공하라

AFTERABC의 Zemanta와 같은 리블로그를 활용예에서 보듯이, 또는 자신이 포스팅한 글의 저명성 차원에서 글속의 낱말에 유용한 정보가 담긴 다른 사람들의 블로그나 웹페이지를 링크를 걸어 다른 사람에게 많이 알려주어라.

4. 자신만의 노하우를 정리/공유하라

블로깅 활용 비법을 많이 올려라. 소셜미디어를 처음 하는 사람들이 목말라 하는 정보다. 그들은 당신의 블로그를 주기적으로 방문하게 된다.

5. 다른 블로거들의 코멘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라

부메랑과 같다. 많은 덧글을 남겼을 때 그들도 당신의 블로그를 보다 많이 방문하게 된다.

6. 무료 온라인 장치(Reader,뉴스알리미, 워치리스트, 구글 블로그 검색, 검색엔진, 구글 트랜드/페이스북 렉시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새로운 비지니스 시대에 온라인은 마케팅과 홍보 캠패인이 성공하기 위한 핵심을 쥐고 있을 뿐 아니라 사람들이 브랜드 제품, 서비스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이해 할 수 있는 열쇄를 쥐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수 많은 대화를 이해해야 한다(미치 조엘의 식스픽셀의 내용 본문 중에서)

7. 대화, 커뮤니티, 컨텐츠 창조를 만들어라.

대화를 빼놓고는 소셜미디어, 웹2.0, 온라인 세계를 이야기 할 수 없다. 모두들 비지니스를 성장시키는 가장 혁신적이고 최고의 방법으로 대화를 걸고, 대화에 참여하고, 대화의 주체가 되는 것을 꼽는다. 댓글과 블로그, 팟캐스트, 트위터 등에서 개인들이 만들어 가는 대화는 사람들이 새로이 창조하는 미디어이다(미치 조엘의 식스픽셀 본문 중에서)

8. 동영상, 사진, 이미지 등의 재밋거리로 창의적인 컨텐츠를 개발하여 올려라.

전통적인 마케팅, 통신, 광고, 홍보 수단의 경우 비용이 많이 들뿐더러 일부 사업은 그런 수단마저 돈이 없어 시도하지 못하지만, 비디오 공유 사이트의 유튜브에서 '프리허그 동영상'이 4000만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고 전 세계 도처에서 프리허그 운동을 일어나는 계기가 되었던것처럼 자신만의 창조적 컨텐츠를 개발하여 자신의 블로그를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다.



 9. 전략수립이 우선이다.

블로그 통계와 분석을 통해 콘텐츠의 흐름을 좇아 방문자의 입맛에 맞게 콘텐츠를 정교화하라

10. 아이디어 메모와 녹음을 생활화하라.

일반 노트든 아이폰 메모장이든 블로그에 대한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반드시 적어두어라.

 

이러한 효과적이고 과학적인 블로그 마케팅으로 커뮤니티에 가치를 더하고 신뢰를 쌓으면 판매가 증가할 것이다. 사람들을 모드대신 사람들이 당신에게 다가설 수 있는 나 만의 블로그를 먼저 만들어  내 블로그 툴안에 몇번의 클릭클릭을 통하여 AFTERABC 블로그 전자상점을 다운로드 받아(구축하여) 소호비지니스로의 창업이  진정한 소셜미디어 1인 창조기업 시대로 나아가는 지름길이다.

돈을 버는 게 잘못은 아니며, 부끄러워할 필요도 없다. 또한 잽싸게 팔아 치우고 뜨려는 게 아니라면 사람들의 마음을 사기 위해서 대화를 하거나 커뮤니티를 구축하는데 흥미가 있는 척 속일 필요도 없다.

AFTERABC에서 투잡비지니스를 열어가는 @소호비지니스 모델인@ 

@1인 블로그 전자상점 운영으로 1인 $10만불 연수입을 통하여@ 

@바쁜 일상에서 탈출하여 AFTERABC 여행전문 포탈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Tip을 가지고@ 

세계여행을 떠날 수 있는 21세기 모바일 경제시대의 주체가 되자!!!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