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기전에 꼭 가봐야 하는 25명소 - No.7 북극곰 여행이야기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은 자이언트 판다와  돌고래, 코끼리와 원숭이 같은 특정 동물을 의인화해서 더 많은 애정을 가지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곰은 우리의 어린시절 가지고 놀던 테디베어(Taddy Bear) 인형 때문인지 몰라도 더욱 특별하게 여겨 지는 동물입니다.



인간의 실수로 발생한 지구 온난화는 특히 북극 곰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 있으며, 서식지에 피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동물들을 직접 그들의 서식지에서 감상하는 것과 그들의 미래가 안정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동물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꼭 해야할 숙제라 생각합니다.

그런 이유 때문에 북극곰(Polar Bear)은 AfterABC가 선정한 죽기전에 꼭 가봐야 하는 25명소 리스트에 등록된 것입니다.


북극곰을 구경하기 가장 좋은 곳은 허드슨 베이(Hudston Bay)의 캐이프 처칠(Cape Churchill)로, 북극곰들은 겨울이 오기 전에 이곳에서 바다표범을 사냥합니다.

그것은 너무나 놀라운 광경입니다. 지구상의 육지에서 서식하는 포식동물 중 가장 큰 몸집을 가지고 있으며, 수컷은 무려 350kg ~ 680kg까지 나갑니다.

길이는 2.4m ~ 3m 정도이고, 암컷은 수컷의 반 정도 무게인 150kg ~ 250kg, 길이는 1.8m ~ 2.4m 정도 됩니다.

물론 제가 어릴적 가지고 놀던 곰돌이 인형보다 훨씬 크지만 그 만큼 귀엽고 포근할 것입니다.

캐이프 처칠 매니토바(Cape Churchill Manitoba)는 접근이 가능한 북극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곳은 북극 동쪽 방향의 남쪽 부분에 위치해 있으며, 캐나다 숲의 나무 끝 자락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으로 갈 수 있는 방법으로는 항공과 전철 이렇게 두 가지를 이용할 수 있으며, 비행기는 2시간 정도 시간이 소요되고, 전철은 36 ~ 56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출발지는 위니펙(Winnipeg)이라는 곳입니다.

그곳 주민들은 전철을 이용하려면 절대 제 시간에 오지 않을 것이니 기다려야 한다고 합니다. 리츠칼튼 호텔 수준은 아니지만 북극곰 숲을 찾아 오는 관광객들이 머물만한 호텔은 몇 군데 있습니다. 하지만 호텔을 가기보다는 북극곰을 보러 가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웨스턴 허드슨 베이(Western Hudson Bay)에 서식하는 북극곰의 숫자는 대략 1,000마리 정도입니다. 7월 말에 얼음이 부서지기 시작하면 이들은 여름을 보내기 위해서 해변 아니면 육지로 올라옵니다. 그래서, 8월 달이 되면 이곳은 북극곰들이 자주 돌아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캐이프(Cape)라는 곳은 허드슨 베이(Hudston Bay)에서 북쪽을 보고 있고, 50km 정도 튀어 나온 경사진 곳입니다. 북서풍 바람과 지속적인 시계방향의 기후 때문에 허드슨(Hudston)의 해변에는 얼음이 생깁니다.



이곳은 거대하게 흐르는 맑은 물과 합쳐진 곳으로 예전에 얼음이 만들어지는 곳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은 사냥터로 돌아가는 북극곰들의 눈길을 끌게 됩니다. 많은 시간 동안 이곳 처칠(Churchill)에서는 얼음이 충분히 생성되어 북극곰들이 사냥하기가 좋았습니다. 그런 이유 때문에 처칠(Churchill)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 명소로 꼽히게 된 것이기도 합니다.


가장 안전하고 좋은 방법으로 곰들을 감상하는 방법은 툰드라 버기(Tundra Buggy)를 타고 여행하는 것입니다. - 기차가 고무 바퀴를 달고 있다 생각하면 됩니다.

투어는 처칠(Churchill) 야생구역에서 이루어지며, 처칠에서 25km 정도 떨어진 곳입니다.

하프웨이 포인트(Halfway Point)에서 부터 시작하여 북극곰 투어는 동쪽으로 10km 정도 가서 골든 포인트(Gorden Point)에 도착하게 되는데, 이곳은 예전부터 북극곰이 매 가을마다 모이는 곳이라 합니다.

추가로 3개의 소집단이 허드슨 베이(Hudston Bay)를 방문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19가지의 북극곰 소집단이 있다고 합니다. 지구에 70%를 차지하고 있는 소집단 북극곰은 동쪽 그린랜드(Greenland), 남쪽 허드슨 베이(Hudston Bay) 그리고 서쪽 그린랜드(Greenland)에 모여 있습니다.

유라시아(Eurasian)의 숫자는 동쪽 그린랜드(Eastern Greenland), 바랜츠 해( Barents Sea), 카라 해(Kara Sea), 랍테프 해(Laptev Sea), 그리고 추쿠치 해(Chukchi Sea)에 분산되어 있습니다.




생물학자들은 전 지구의 북극곰 숫자를 20,000 ~ 24,000 마리로 추정하고 있으며, 멸종위기의 동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수 년 동안 지속된 사냥은  미래에 북극곰의 멸종 위기가 올 것이라 생각했는데 실제로 멸종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그러나, IUCN(세계자연보전연맹)은 북극곰에게 가장 위협이 되는 것은 사냥이 아닌 지구온난화라고 합니다. 바다의 얼음이 녹아 곰들이 살 수 있는 서식지와 먹을 것이 줄어 들었기 때문입니다. 계속 이대로 지속이 된다면 100년 안에 북극곰은 멸종하게 될 것입니다.

CWS연구에 의하면 1980년 도에 예상한 허드슨 베이(Hudston Bay)의 분열은 2.5주 더 일찍 일어날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북극곰의 사냥철인 4월에서 7월이 많이 짦아질 것이고, 얼음 위에서 보낼 수 있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 것이며, 22kg정도 더 낮아질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