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휴마케팅(Affiliate Marketing) 커뮤니티

제휴마케팅을 사전적 의미에서 찾아보면, 제품/서비스를 판매하는 사이트 머천트(Merchant:인터넷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얻으려는 상거래기업 또는 인터넷을 통해 자사의 브랜드를 알리거나 가입자를 모집하고자 하는 모든 기업)가 고객을 끌어들이고, 제품/서비스를 진열, 판매하는 공간을 다른 사이트 어플리에이트(Affiliate: 인터넷 사이트를 보유한 개인이나 기업으로서 사이트를 이용한 수익을 창출하거나 사이트의 Contents를 더 알차게 꾸미기 위해 다른 업체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자신들의 사이트에서 손쉽게 소개하여 상거래를 일으키고 그에 따른 수익을 얻고자 하는 사이트)를 통하여 확장시키면서, 이들 사이트를 통하여 방문한 고객이 제품/서비스를 구입햇을 때 발생하는 수입을 함께 공유하는 장기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이다.

현재, 현대차 'i30', 2030세대 타킷으로 '커피빈'과 제휴마케팅, 현대차-KT, '월드컵 제휴마케팅, LG전자, 마이크로소프트와 3D 마케팅 제휴 등등이 좋은 실례라고 볼 수 있다.

자세히 제휴마케팅을 들여다 보면, 보통 네이버등의 포털사이트에 광고를 하려면, 지난달의 페이지 노출 수를 참조로 하여 광고단가를 책정하는데, 이는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다소 불리한 제도이다.

 하지만 제휴마케팅은 실적에 따라 지급하는 것으로, 광고주들의 광고배너를 제휴를 맺은 홍보자들이 자신의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등에 배너를 다는 것만으로는 광고비를 지급할 필요가 없고, 그 배너를 통해 일반인들이 광고주의 홈페이지로 들어와 상품을 구입하거나, 회원가입하는 등의 실적이 발생했을 때에만 일정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실적이 발생했을 때에만 광고비를 지급하는 것이므로 광고비에 대한 부담이 없고, 홍보자들의 입장에서는 사이트의 규모가 작을 때에는 자체적인 광고 배너를 유치할 수 없었으나, 제휴마케팅에서는 쉽게 광고 배너를 유치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사이트로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오버츄어나 기타 포탈사이트의 유료광고에 비해 실질적인 광고 비용에 대해서만 광고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아주 저렴한비용으로 유료광고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져 많은 기업들이 진행을 하고 있다.

다만, 각 제휴사들에게 매달 지불하는 서비스 이용료(평균20만원), 마케팅 진행시 내는 보증보험료(12만원) 상품 판매 발생시 커미션 지급(협의 후 결정) 등의 추가 비용을 지속적으로 제휴사에게 지불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이에 제휴마케팅을 진행하면서 효과를 보기는 하지만 매달 지불되는 비용이 만만치 않아 중도에 포기하는 회사들도 많은 실정이다.

 이러한 실정을 반영해 최근에는 이런 제휴 마케팅을 본인이 직접 운영할 수 있게 해주는 제휴파트너 프로그램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말 그대로 제휴마케팅을 제휴사를 통하지 않고도 자신이 직접 파트너들을 모집해 제휴마케팅을 진행 할 수있는 방법등이 있다.

원래 제휴마케팅 인터넷 서점인 아마존(http://www.amazon.com/)이 1996년 7월에 "Associates Program"이란 프로그램을 도입하면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정 사이트 운영자가 아마존의 배너, 상품 정보를 링크 시키고, 사이트 방문자가 이 링크를 타고 아마존에서 상품을구매하면 일정량의 수수료를 주는 방식(실예:블로그 전자상점, e-commerce enabled widget)이다.

제휴 마케팅의 원 개념은 아마존의 경우처럼 상품 판매에만 극한 되는 것은 아니다. "제휴"라는 말은 서두에 서술된 내용처럼 별개의 다른 사이트끼리 파트너쉽을 맺고 서로 제휴하는 것이다. 한 사이트에서 다른 사이트로 트랙픽을 유발 시키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면 된다. 구글 애드센스도 다음 애드클릭스도 큰 범위에서 제휴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웹에서의 모든 광고 마케팅은 제휴마케팅에 포함된다.

위에서 처럼 흔히 쓰이는 용어인 Merchant(머천트)와 Affiliate(어플리에이트)를 이해하면 더 쉽게 제휴마케팅을 이해할 수 있다.

실례를 든다면, 머천트는 수로 쇼핑몰이나 컨텐츠(실례;F1)를 보유한 매체사로 사이트(KAVO)를 광고하는 광고주이다.

어플리에이트는, 운영중인 사이트(http://formula1.afterabc.co.uk/)에 광고주 파트너와 제휴해 포괄적 광고(F1 사업과 직결되는 통찰력, 정보, 커뮤니티의 원천인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체널)를게재하여 광고수익금 또는 제품판매 수수료(머천다이징 판매 및 티켓판매)을 받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머천트(광고주:KAVO)의 목적은 관람객의 수를 스탠드에 꽉 채우는 것과 보다 많은 캐릭터(PB상품) 판매를 통해 수익의 극대화이기 때문에 단순한 트래픽 유발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한다. 그래서 요즈음의 제휴마케팅은 CPA(Cost Per Action)형식으로 정착되고 있다. 머천트는 무료/유료 회원가입, 상품판매 등 마케팅에 직접적인 효과를 준 행동(Action)을 발생시킨 어플리에이트(다수의 블로거, 불특정 웹사이트 운영자)에게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제휴마케팅 붐이 일어나고 있는 것은 CPA 방식 효과이기 때문이다. 어플리에이트가 수익을 발생시키기에는 클릭 당 광고비 지급방식인 CPC(Cost Per Click:클릭과금형)보다 다소 어렵지만 머천트는 확실하게 보장된 광고효과에 대한 광고비를 지출하기 때문에 효율적이다. 광고비와 광고효과가 정비례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다.

세계의 최대 인터넷 서점인 아마존이나 우리나라의 대형 인터넷 서점 알라딘, Yes24, 쇼핑몰 옥션 등은 규모가 크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제휴마케팅을 운영 중이다. 하지만 중소규모의 인터넷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자체적으로 제휴마케팅을 시도하는 것은 버거운 일이다. 인지도와 규모면에서 많은 어플리에이트를 모집하는 일이 힘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실적인 관점에서 세계 빅 3대 스포츠인 F1의 경우 강력한 브랜드의 힘과 인지도 그리고 역사적인 한국 대회의 첫 출발이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다수의 제휴마케팅을 도입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그리고 중소규모의 인터넷 전자상거래 업체들을 위해 생겨난 것이 제휴마케팅 네트워크 전문 업체이다. 많은 중소규모의 업체들을 모아서 규모를 확장해 어플리에이트 모집을 효과적으로 단행할 수 있게 도와 주는 것이다.




제휴마케팅 네트웍 업체는 위의 그림처럼 광고주와 블로거 또는 웹사이트와의 조정자 역할을 한다. 머천트가 어플리에이트를 모집하고 관리하는 일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어플리에이트의 걱정인 머천트의 일방적인 수익 정산의 불투명성의 문제도 해결 하여 준다. 제휴마케팅 네트웍 업체는 연결과 관리의 댓가로 일정 부분의 수수료를 가져간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제휴마케팅 네트웍 업체로는 링크프라이스, 인터리치, 아이라이크 클릭(랭킹닷컴자료)가 있다.

위의 업체들은 광고주도 많고, 수익을 얻는 어플리에이트도 많이 활성화되어 있는 업체이다. 기렐는 7~8년 이상 제휴마케팅 네트웍하고 있는 업체로 수익 배급에도 투명성이 보장되고, 신뢰가 가는 업체이다.

아직까지는 제휴마케팅이 대부분의 블로거들에게 수익을 창출하는 데는 미진하다. 하지만 제휴마케팅으로 꾸준히 수익을 얻는 불로그들도 있고, 해외에서는 파워블로그들이 제휴마케팅으로 많은 수익을 거두고 있다. 우리나라도 현재 구글 애들센스가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결국은 제휴마케팅으로 수익체제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

 


덧글

  • 캐나다건강 2011/04/29 01:07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해외에 있는 건강식품 업체라 규제가 많군요.왜 그리 까다로운지.브로커회사와 광고 진행하다 지쳐있습니다.

    머천트의 입장에서,직거래 가능하신 어플리에이터를 구합니다.
    블로그,온라인 매체를 이용해서(쿠폰을 활용하여),팀 블로그 마케팅을 할수 있는제도 입니다.
    저희는 CPS(Cost per Sales)로 세일에 대한 커미션 지급 방식입니다.
    단 중간에 브로커를 배제한 방식으로 보다 어플리에터(Affiliater)에 많은 이익을 보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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