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 불(Red Bull) Formula One

redbullmain.jpg

2004년 포드(Ford) 재그(Jag) 파는 캠페인이 끝나갈 무렵 재규어(Jaguar) 레이싱팀을 매각하기로 결정했고, 음료회사인 레드 (Red Bull) 이미지를 새롭게 하기 위해 밀턴 케인즈(Milton Keynes) 연고지로 팀을 인수하기로 결정하게 된다.

하지만 그들은 그랑프리를 출전도 하기 전에 논란에 휩싸이게 되었다. 감독인 데이비드 핏치포스(David Pitchforth) 토니 퍼넬(Tony Purnell) 해고하게 되었고, 이유는 레드 (Red Bull) 팀이 데이비드 쿨사드(David Coulthard) 지명 주제에 대해 권력을 내세울 반대를 했다는 이유였다.

상실감에 빠져 있는 동안, 레드 (Red Bull) 예전의 재규어(Jaguar)팀에서 지원하는 자동차를 그대로 사용하도록 강요 받았기에 그들의 데뷰 무대에서 좋은 결과를 것이라는 기대는 아에 없었다.

새로운 운영자로 임명된 크리스티안 호너(Christian Horner)는 미래를 위해 안정적인 기초를 마련하기로 목표를 새웠고 그리고 그 뜻을 이루었다.

쿨사드(Coulthard) 합류는 팀에게 날개를 달아 주었다. 동료였던 크리스챤 클라인(Christian Klien)과 토니오 리우치(Tonio Liuzzi) 함께 확실한 팀을 이끌고 2005년도 챔피언쉽을 시작했다. 그들은 8경기 중에 7승을 기록했다.

팀은 5경기 동안 포인트를 지속적으로 획득하여 챔피언쉽에서 34점으로 7위를 기록하게 된다. BAR 보다 4점 뒤진 점수였다.

DC 영향은 트랙 밖에서도 컸는데 애드리언 뉴이(Adrian Newey)에게 맥라렌(McLaren) 떠나 RBR로 옮길 것을 설득하는데 성공했다. 이것은 시즌의 쿠테타였지만 레드 (Red Bull)에게는 2006년 캠페인의 좋은 징조였다.

클라인(Klien) 바레인(Bahrian) 그랑프리의 2번째 경기에서 레드 (Red Bull)에게 시즌 포인트를 가져다 주는 좋은 성적으로 시즌을 시작했다. 또한 쿨사드(Coulthard)도 호주 경기에서 팀에게 점수를 좀 더 추가해 주었다. 그러나 시즌 시작 전의 테스팅 경기에서 RB2차량의 과열문제가 발생했지만 그것을 바로 해결하지 못했다. 그런 상황에서도 팀은 시즌 시작했고 6경기 동안 7번의 기권을 해야하는 최악의 상황에 처했다.

그래도 쿨사드(Coulthard)는 모나코(Monaco) 그랑프리에서 포디엄 피니쉬(Podium finish)를 하면서 레드 (Red Bull)에게 큰 부스트를 안겨 주었다. 그는 그 후에도 유명하던 안하던 슈퍼맹 망토를 입고 포디엄 위에 서 있었다.

팀은 6월의 독일 그랑프리에서 RB2에 개발 작업을 잠시 중단하게 되면서 엄청나게 뒷걸음 치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그대신에 그들은 2007년도 차량에 더욱 신경을 썼다. 한 달 뒤에 팀은 2007년도 시즌은 크리스챤 클레인(Christian Klien)이 퇴출 되고 그 대신 마크 웨버(Mark Webber)로 교체 될 것이라 발표했다. 클레인(Klien) 미국 기반의 챔프카 시리즈(Champ Car Series)에서 레드 (Red Bull) 소속으로 참가하는것을 거절한 후 나중에 시즌의 마지막 3경기는 로버트 도언보스(Robert Doornbos)로 대체되었다.

레드 (Red Bull0 결국 순위 7위로 시즌을 마무리 짓게 되었다. 그러나 2007년도에 웨버(Webber) 쿨사드(Coulthard)는 RB3차량을 운전하게 된다. 이 자동차는 애드리언 뉴이(Adrian Newey)에 의해 디자인되었고 동력은 르노(Renault)에 의해 제공되었다. 팀은 더욱 발전된 시즌을 기대했지만 생각만큼 그러지 못했다.

시즌이 시작하자 신뢰성은 레드 (Red Bull0 팀을 피해가는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9개의 기술적 문제가 생기면서 전체 진행의 기회는 점점 사라지는것 처럼 보였다. 물론 레드 (Red Bull) 그 시즌에 발생한 5개의 충돌 중 쿨사드(Coulthard) 웨버(Webber)가 그 중 2개의 충돌사고에 휘말리면서 팀을 괴롭혔다.

그런 팀에도 불구하고 독일 그랑프리에서 웨버(Webber)가 3위를 하면서 그나마 한 개의 포디엄 피니쉬를 완성시켰고 그가 일본에서 2위로 그랑프리를 달리고 있을 토로 로소(Toro Rosso) 드라이버인 베텔(Vettel) 선수에게 밀려 순위권 밖으로 나가게 되었다.

물론 팀은 2007년도 챔피언에서 5위를 기록한 것은 사실이지만 레드 (Red Bull) 성공적인 시즌을 보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2008년도 팀들은 쿨사드(Coulthard) 웨버(Webber) 두 메인 드라이버를 유지하기로 했다. 레드 (Red Bull) 좀더 안정적인 자동차임에도 불구하고 다시 한번 토로 로소(Toro Rosso)에게 패하게 된다. 그들은 챔피언쉽에서 7위를 하게 되었다.

맬버른 오픈에서 데이비드 쿨사드(David Coulthard) 마크 웨버(Mark Webber)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하지만 호주인 마크 웨버(Mark Webber)는 대단한 정신력으로 다음 7경기 동안 총 18점을 팀에게 안겨주었다. 그리고 웨버(Webber) 덕분에 레드 (Red Bull) 실버스톤(Silverstone)에서 처음인 선두로 스타트를 하게 되는 승리감을 맛볼 수 있었다. 반면 쿨사드(Coulthard)는 캐나다 그랑프리에서 팀의 유일한 포디엄 피니쉬를 기록하게 되었지만 그 이후에는 계속해서 좋지않은 성적을 기록하게 되었다.

쿨사드(Coulthard)는 그의 홈 그랑프리인 실버스톤(Silverstone)에서 대뷔 14년 만에 활동을 접기로 발표했다. 팀은 신속하게 베텔(Vettel) STR에 영입해 다음 새 시즌에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준비를 시작하게 했다. 몇 년이 흐른 뒤, 팀은 드디어 베텔(Vettel)과 함께 세계 챔피언 자리에 점점 가까워 지게 되었다.

챔피언쉽에는 세바스챤 베텔(Sebastian Vettel)이 있다. 일부는 그들이 사각 닥트(diffuser)가 아니었다면 우승을 할 수 없었을 것이라 말을 하기도했다. 팀은 고작 1.5포인트만을 시즌 두 경기에서 기록했는데 중국 그랑프리에서 1-2로 베텔(Vettel)이 경기를 리드하면서 운이 따르기 시작했다. 웨버(Webber)는 베텔(Vettel)이 자신의 고향인 독일에서 홈을 이끌고 있을 실버스톤(Silverstone)에서 더욱 실력발휘를 했으며, 이것이 호주 최초의 그랑프리 우승이었다.

베텔(Vettel) 타이틀에 대한 희망은 헝가리(Hungary) 발렌시아(Valencia)에서 2번의 엔진 결함으로 인하여 크게 실패하고 만다.

하지만 그는 브라운(Brawn) 그랑프리의 결승선을 넘으려고 하는 버튼(Button) 선수에게 지속적으로 압박을 주게 되면서 시즌의 3번째 승리를 일본에서 얻게 되었다. 웨버(Webber)는 브라질 그랑프리에서 승리를 하게 되고 결국 버튼(Button) 베텔(Vettel)이 4위에 그치던 시즌 기회를 잡았다. 그래도 레드 (Red Bull0 아부다비(Abu Dhabi)에서 베텔(Vettel)이 팀에게 4번째 1-2를 가져 오면서 팀은 좋은 성적을 내게 되었다. 그들의 총점인 153.5점은 챔피언쉽에서 2위를 할 수 있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 점수는 그들의 최고 점수였다.

베텔(Vettel)과 웨버(Webber)가 있는 레드 (Red Bull) 2010년도에 또 다시 선두를 달릴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결정은 르노(Renault)에서 제공하는 엔진이 역효과를 내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일 것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