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르노 트룰리(Jarno Trulli) Formula One

야르노 트룰리 (Jarno Trulli)

야르노 트룰리는 1997년에 커리어를 시작한 베타랑 F1 드라이버이며 2010년 그는 로터스 팀과 함께 한다. 트룰리는2004년 모나코에서 그의 개뿐인 F1 레이스 우승을 차지 하였다. 날개를 피기 시작한 로터스는 트룰리의 경험이 머신개발, 팀과 드라이버들 간의 파트너십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랄 것이다.
 

국적/생년월일I이태리, 1974.07.13
소속 로터스
번호18
소속 도요타 (09, 08, 07, 06, 05, 04)
 르노 (04, 03, 02)
 조던 (01, 00)
 프로스트 (99, 98, 97)
 미나르디 (97)
챔피언십0
레이스220 (217 스타트)
우승1
포디엄11
포지션4
최고 속도 1
레이스1997 호주 그랑프리
우승2004 모나코 그랑프리
마지막 우승2004 모나코 그랑프리


어린 나이에 카트 레이싱으로 커리어를 시작한 야르노 트룰리는 이태리와 유럽 카트 챔피언십 우승자이다.

1996년과 1997년 독일 포뮬러3 챔피언십을 우승한 트룰리는 1997년 미나르디와 함께 F1커리어를 시작했다. 그리고 그의 시즌 중반 부상당한 드라이버를 대체하기 위해 프로스트 팀으로 옮겼다. 독일의 레이스에서 트룰리는 4위를 하였고 이는 기를 쓰는 팀과 함께 만든 희귀한 하이라이트였다. 1999년 그는 남은 2 시즌 동안 한번 밖에 포디엄에 오르지 못했다. (유럽 GP 트랙은 젖어있었고 많은 선두 드라이버들이 피니쉬하지 못했다).

더 경쟁적인 드라이브를 찾던 트룰리는 2000년도에 조던으로 이적했다. 그렇지만 조던의 좋은 날은 옛날얘기였고 트룰리는 다시 한번 성적이 저조한 팀과 엮이게 되었다. 그는 이 아일랜드 팀과 함께 한 2년 동안 단 한번도 포디엄에 오르지 못했다.  .
 
trulli_1.jpg2002년 르노로 팀을 옮긴 트룰리는 예선에서 잘하다가 본선에서는 항상 자신의 메이트인 젠슨 버튼에게 패하였다. 2003년 어린 페르난도 알론소가 팀에 합류했고 그의 월등함은 누가 봐도 분명했다. 한편 트룰리는 독일 GP에서 포디엄에 오를 수 있었다. 2004년, 트룰리의 실력은 눈에 띌 정도로 향상되었고 페르난도 알론소와의 갭도 단축시켰다. 모나코 GP우승은 그를 마침내 꾸준히 득점하는 드라이버로 승격시켰다. 그러나 그와 팀간의 관계는 점점 더 망가지기 시작했다. 훌륭한 재능을 가진 알론소와의 상대적인 퍼포먼스는 나이와 경험이 많은 드라이버에게 많은 어려움을 안겨주었다. 그리고 그는 시즌 3개의 레이스에서 탈락되었다.

2004년 마지막 2 레이스를 위해 트룰리는 도요타로 이적했다. 2005년도 시즌 도요타에서의 그의 메이트는 미하엘 슈마허의 동생인 랄프 슈마허였다. 대부분 레이스에서 트룰리는 랄프 슈마허를 이겼지만 드라이버 스텐딩에서는 자신의 실력을 유지하지 못하고 랄프 다음의 순위를 기록하였다. 7위는 그래도 괜찮은 퍼포먼스였다.

trulli_2.jpg트룰리에게 2006년은 한걸음 물러나 생각하는 시즌이었다. 랄프 슈마허는 트룰리를 계속 이겼고 시즌을 최종 12위로 마무리 하였다. 2007년 시즌은 도요타와 트룰리에게 있어 형펀없는 시즌이었다. 13위로 마무리 한 트룰리의 유일한 위안은 그의 메이트가 기록한 16위였다. 많은 이들은 도요타가 트룰리를 다시 찾지 않을 것이라 예견했지만 2008년 그는 다시 한번 능력 이하의 성적을 내는 일본 제조사와 함께 하였다.   
 
몇 번의 득점으로 시즌을 시작한 트룰리는 말레이시아에서 4위로 마무리했다. 그의 실력은 약간 쇠퇴하였고 터키와 모나코에서 득점하지 못하는 실망을 안겨주었다. 그 후 몬트리올에서 6위, 프랑스에서 3위, 챔피언십에서의 9위는 그런대로 괜찮은 결과였다. 소수의 사람들은 트룰리가 지금 실력보다 훨씬 더 잘 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지만 2009년 시즌 역시 도요타와 함께 함으로 많은 이들을 놀래켰다. 

2009년 시즌, 트룰리는 가장 논란이 많았던 사건에 '연루'되었었다.  호주 GP에서 3위를 기록한 트룰리는 해밀턴에게 불법으로 접근했다는 이유로 주심으로부터 25초 페널티를 받았다.  그리고 그는 12위로 강등되었지만 레이스 후 수사가 이루어졌고 해밀턴이 주심에게 가짜 증거를 공급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 후 해밀턴은 탈락되었고 트룰리는 3위 자리를 되돌려 받을 수가 있었다.

바레인 GP에서 트룰리는 자신의 커리어 역사상 번째 최고 속도 랩을 기록 한 후 포디엄에도 올랐다. 그는 최고 속도 랩을 기록하기 제일 많은 그랑프리에 출전한 드라이버로 남게 되었다. 시즌 중 또 하나의 하이라이트는 일본 GP에서의 2위였다. 트룰리는 최종 8위로 시즌을 마무리하였고 도요타는 안타깝게도 시즌 말에 F1에서 철수하였다.

trulli_4.jpg2010년 트룰리는 로터스에서 헤이키 코발라이넨과 함께 레이스한다.  이 두 드라이버들은 많은 것을 약속하지만 그 기대에 응하지 못하는 것에 있어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커리어의 종점을 달리고 있는 트룰리에게 분명 많은 기대는 없을 것이다. 제일 중요한 스텝은 아마도 다른 새로운 팀을 이기고 시즌 말까지 중간 순위 팀의 뒤를 바짝 쫓아가는 것이다. 이러한 경영 전략은 로터스 F1의 의기양양했던 시절을 되찾고 싶어하는 스폰서들의 환심을 살 수 있을 것이고 만약 이것이 팀의 목적이라면 항상 최선을 다하지 못한 트룰리를 잘 다뤄야 할 것이다.










F1 기록
 

시즌
레이스
우승
최고속도랩
포디엄
점수
포지션
1997미나르디
7
0
0
0
0
0
15번째
1997프로스트
7
0
0
0
0
3
1998프로스트
16
0
0
0
0
1
15번째
1999프로스트
16
0
0
0
1
7
11번째
2000조던
16
0
0
0
0
6
10번째
2001조던
17
0
0
0
0
12
9번째
2002르노
17
0
0
0
0
9
8번째
2003르노
16
0
0
0
1
33
8번째
2004르노
15
1
2
0
2
46
6번째
2004도요타
2
0
0
0
0
0
2005도요타
19
0
1
0
3
43
7번째
2006도요타
18
0
0
0
0
15
12번째
2007도요타
17
0
0
0
0
8
13번째
2008도요타
18
0
0
0
1
13
9번째
2009도요타
17
0
1
1
3
32.5
8th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