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시스 프랭크 윌리엄스(Francis Frank Williams) Formula One

프랜시스 프랭크 윌리엄스(Sir Francis 'Frank' Williams CEB - 1942년 4월 16일생) 윌리엄스(Williams) F1 포뮬러원 레이싱팀의 설립자이자 매니저이다. 윌리엄스(Williams)팀은 1980년부터 1997년까지 9번의 챔피언십 우승을 했는데 유일하게 페라리(Ferrari)에게만 2위를 했다. 7명의 선수가 윌리엄스(Williams)팀과 함께 드라이버스 챔피언십 우승을 했고, 페라리(Ferrari) 맥라렌(McLarens)만이 기록을 넘어섰다. 프랭크(Frank)팀은 예전의 민간인 하나이다. 그의 파트너인 패트릭(Patrick) 함께 팀을 운영하고 있었다. 프랭크(Frank) F1 팀에서 그의 성공 뿐만 아니라 그의 진실성 때문에 사람들로 부터 존경 받는 인물이다.

 

frankwilliams_1[1].jpg

 

윌리엄스(Williams)는 영국 북부에서 태어나 스코트랜드에서 교육을 받았다. 사람들이 말하길 그가 8살쯤 되었을 무렵 가족과 친분이 있는 한 사람의 재규어(Jaguar) XK150을 운전한 뒤로 레이싱에 푹 빠졌다고 한다. 그는 1961년에 처음으로 오스틴(Austin)에 탑승하여 레이싱을 시작했다. 그는 식품 판매업자라는 직업으로 바람직한 수입을 얻었지만 레이싱을 하기 위해 필요한 돈을 마련하는 것이 어려워지자 레이싱 정비사가 되었다. 1966년에 레이싱을 그만 구고 오래된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들을 판매하는 일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프랭크 윌리엄스(Frank Williams)의 레이싱카라는 회사를 설립하게 된 계기이다. 1967년, 윌리엄스(Williams)는 F2와 F3경기에 팀의 소유자로 데뷔하게 된다.

1969년 윌리엄스(Williams)는 브라밤(Brabham) F1 섀시(chassis)를 구입하고 피어스 커리지(Piers Courage)가 운전을 하여 1969년도 F1 시즌 동안에 두 번의 2위를 기록했다.

1970년 윌리엄스(Williams)는 알레산드로 드 토마소(Alessandro de Tomaso)선수와 짧은 파트너십을 갖게 되었다.이 계약을 하게 된 이유는 네덜란드 그랑프리가 열린 시즌에 피어스 커리지선수가 사망하게 된 것이다. 윌리엄스는 토마소 선수와의 계약은 바로 해지 되었고 이후 1971년도에 Henri Pescarolo선수와 계약하게 된다. 윌리엄스(Williams)는 이 계약을 위해 마치 엔지니어링(March Engineering)에서 미리 섀시를 구입했다고 한다. 1972년, F1은 윌리엄스(Williams)팀에서 제작한 첫 F1 차량의 작품을 선보이게 되었다. Politoys FX3는 런 베일리(Len Bailey)가 설계를 했지만 첫 경기부터 Pescarolo선수가 사고로 차량을 파괴했다.

윌리엄스(Williams)는 점점 제정적으로 어려워졌다.(전화요금을 내지 못해 전화가 끊겨 공중전화박스에서 팀에게 지시를 내렸다고 함) 그래서, 스폰서를 찾던 중 이태리 회사인 말보로(Marlboro)와 아이소 리볼타(IsoRivilta)를 찾아 그들에게 지지를 호소했지만 적절한 시기를 맞추지 못하게 되어 윌리엄스(Williams)는 스폰서를 찾는 일에 더욱 절실해졌다. 1976년 석유왕인 월터 울프(Walter Wolf)와 손을 잡게 되어 팀은 아직까지 운영 되고 있지만 더 이상 프랭크 윌리엄(Frank Williams)의 소유는 아니었다. 그래서 그는 1977년 그의 옛 직원인 패트릭 헤드(Patrick Head)와 함께 떠나게 되었다.

프랭크 윌리엄스(Frank Williams)와 패트릭 헤드(Patrick Head)는 윌리엄스(Williams) 그랑프리 엔지니어링을 형성하게 된다. 이 팀과 협력 관계는 여전히 포뮬러원에 참가하면서 현재의 윌리엄스(Williams) F1팀으로 알려져 있다.

frankwilliams_2[1].jpg패트릭 네이베이(Patrick Neve)선수가 마치 F1 차량을 운전했고, 윌리엄스(Williams)팀은 자가적으로 팀 자체 차량 제작 계획을 세웠다. 윌리엄스(Williams)팀은 사우디아 항공사의 지원을 받게 되면서 1978년도 윌리엄스(Williams)팀의 FW06차량을 앨런 존스(Alan Jones)가 운전하게 되었다. 1979년 7월에 팀은 2개의 차량으로 확장을 하게 되었고, 두 번째 드라이버인 클레이 레가조니(Clay Regazzoni)선수가 입단하면서 팀의 첫 그랑프리 우승인 실버스톤 그랑프리를 우승하게 된다. 앨런 존스(Alan Jones)는 그 이후에 1980년 챔피언십에서 승리를 지속적으로 획득하면서 월드 챔피언으로 등극하게 된다.

케케 로스버그(Keke Rosberg)가 윌리엄스(Williams)에서 1982년도에 월드 챔피언십 우승을 하게 되었고 83년에 1번의 승리 밖에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윌리엄스(Williams)팀은 혼다와 새로운 관계를 성립시키면서 86년도와 87년에 팀 월드 챔피언십의 성공으로 이어질 것을 예상하게 되었고, 실제로 넬슨 피케(Nelson Piquet)선수는 1987년 드라이버스 타이틀을 따냈다.

1986년 3월, 프랭크 윌리엄스(Frank Williams)는 폴 리차드(Paul Ricard)경주장 근처 도로에서 사고로 몸에 마비가 오게 되었고 그후에 평생동안 휠체어를 타야했다.

frankwilliams_3[1].jpg윌리엄스(Williams)-혼다(Honda)팀은 86년과 87년을 거의 독점하게 되었고, 넬슨 피케(Nelson Piquet)와 나이젤 만셀(Niel Mansell)선수가 커다란 활약을 해 주었다. 그러나 1988년에 혼다(Honda)는 윌리엄스(Williams)를 떠나 맥라렌(McLarens)과 손을 잡게 되었다. 새로운 계약팀을 찾기 전에 윌리엄스(Williams)는 잠시 잠깐 쥬드(Judd)엔진의 지원을 받았고 1989년 르노(Renault) V10엔진의 지원을 받게 되었다.

윌리엄스(Williams)-르노(Renault)와의 파트너십은 혼다와 계약을 했을 때보다 더 성공적이었다. 팀의 니겔 만셀(Nigel Mansell)과 알랭 프로스트(Alain Prost)는 1990년 초에 월드 챔피언십을 우승하게 된다. 1994년 아일톤 세나(Ayrton Senna)선수가 사망하게 되면서 팀은 주춤하게 되지만 지속적인 승리를 얻어 내기 위한 큰 문제는 없었다. 데이먼 힐(Damon Hill)과 자크 빌르너브(Jacques Villeneuve)와 함께 하게 된 윌리엄스(Williams)는 이 둘을 1996년과 1997년에 월드 챔피언으로 만드는 성과를 거두게 된다.

프랭크 윌리엄스(Frank Williams)는 1987년에 F1에 오랫동안 몸을 바친 공로로 CBE를 수여 받았고, 1999년 1월에는 훈위를 수여 받았다. 그는 프랑스인도 아니면서 훈작사가 된 몇 안되는 사람 중 하나이며, 이 명예는 르노(Renault) 엔진과 그의 작업에 대한 수여였다. 2008년 윌리엄스(Williams)는 휘트크로프트(Wheatcroft)트로피를 수상했다.

 

frankwilliams_4[1].jpg

프랭크 윌리엄스(Frank Williams)와 패트릭 헤드(Patrick Head)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