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쿠퍼(John Cooper) Formula One

쿠퍼(John Cooper) 근본적인 자동차 경주 디지인을 바꾼 사람이다. 그의 리어 엔진 섀시(chassis) 평범한 생각을 완전히 뛰어넘었다. 그의 성공은 9년 동안 팀이 16개의 그랑프리를 우승하는데 아주 많은 영향을 주었고, 59년과 60년에 컨스트럭터와 드라이버스 타이틀 우승을 하면서 그의 천재성을 인정 받기 시작했다.

johncooper_2[1].jpg

쿠퍼(John Cooper) 브라밤(Jack Brabham선수가 그들의 61년 그랑프리 승리를 기뻐하는 모습

 

쿠퍼(John Cooper 1923년 7월 17일 ~ 2000년 12월 24일) 영국의 남부지방에서 태어났다. 그는 공군에 몸을 담기 위해 15살 학교를 그만 두었다. 2차 세계 대전 이후 그의 아버지였던 챨스 쿠퍼(Charles Cooper) 작은 차고를 하나 운영하면서 작고 비용이 적게 드는 1인승 레이싱카를 개발하여 개인 드라이버들에게 판매하기 시작했고, 그 사업은 크게 성공을 하게 되어, 1948년에 쿠퍼 자동차 회사가 1인 레이싱카 생산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게 되었다.

johncooper_1[1].jpg 쿠퍼(John Cooper) 그 시대의 전형적인 영국인이다. 그들은 언제나 그들의 뒤쪽 엔진을 어떤 방법으로 설치해야 하는지에 대해 의논했고, 쿠퍼(John Cooper) 엔진을 뒤쪽으로 옮기는 것이야 말로 편리함 중 하나일 것이라고 억지를 쓰기도 했다. 그는 자신의 차량이 오토바이 엔진으로 가동된다고 하면서 엔진을 뒤에 설치하고 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쿠퍼(John Cooper) 그 상태를 보고 이렇게 말했다. '확실한 느낌은 우리가 혁신적인 것을 개발하고 있는지는 생각도 못했고.... 우리가 엔진을 뒤에다 설치하는 이유는 그것이 가장 실용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소규모의 자동차 생산회사는 몇 명의 이름있는 드라이버들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이 중에는 브라밤(Jack Brabham), 스털링 모스(Stirling Moss), 모리스 트린티그난트(Maurice Trintignant) 그리고 브루스 멕라렌(Bruce McLaren)이 있다. 브라밤(Brabham) 선수는 쿠퍼(Cooper)팀에서 59년,60년에 챔피언십을 석권했다.

johncooper_3[1].jpg쿠퍼(Cooper) 자동차가 인디애나 폴리스 모터 스피드 웨이 주변에서 시범을 보여주자 리어에 엔진을 설치하는 방식이 미국에 빠르게 채택되었다. (두 번째 워밍 업 랩에서 차량은 3위를 차지하는 속도를 기록했다.) 쿠퍼(John Cooer) 영국의 미니 자동차를 생산하는 실력이 뛰어났다. 미니 쿠퍼는 성공적인 랠리카가 되어 평범한 운전자들에게 사랑 받게 되었다. 쿠퍼(John Cooper)가 사망하기 전에, 쿠퍼(Cooper)라는 이름은 BMW에 라이센스를 등록하여 더욱 성능 좋은 버전으로 개발되도록 했으며 원래 미니카는 미니카대로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었다. 쿠퍼(Cooper) 초창기 F1 팀들 중에서 가장 오래 살아 남은 팀이다. 쿠퍼(John Cooper) 영국의 모터스포츠 기술을 도입하는데 아주 큰 도움을 주었다. 이것이 오늘날에도 계속 이어져 그는 CBE(Commander of Order of the British Empire)를 받으면서 영국 모터스포츠에 보여준 노력을 여전히 인정 받고 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