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겔 만셀(Nigel Mansell) Formula One

니겔 만셀(Nigel Mansell)

mansell1.jpg

' 리오네', 사자라는 별명을 가진 니겔 만셀에 대한 의견은 가지로 대립된다; 사랑과 증오. 본론에 들어가기 , 한가지 분명히 할게 있다면 Afterabc는 그를 사랑한다. 무엇인가를 증명하고 싶었던 그는 용감한 황소처럼 질주했지만 충격적이게도 그는 한번의 챔피언십(1992) 우승했다. 많이 받아 마땅한 그는 아마 많은 역경을 극복한 이유 때문에 F1역사 속에서 유명해지지 않았나 싶다. 불평하는 그의 모습은 멀리서 보기에는 사랑스러웠지만 그와 함께 일하는 것은 도전적이었을 것이다. 그렇지만 차에 대한 니겔의 헌신은 그의 모든 익살스러운 행동을 마치 보상하는 듯이 굉장했다. 다른 드라이버들처럼 천부적인 재능은 없었지만 니겔 만셀은 항상 자신의 모든 재능과 노력을 레이싱에 퍼부었다.

 

국적& 생년월일영국, 1953.08.08
소속 로터스, 윌리엄스, 페라리, 멕라렌
활동년도1980-1992, 1994-1995
챔피언십1 (1992)
레이스191 (187 스타트)
우승31
포디엄59
포지션32
최고 속도 30
레이스1980 호주 그랑프리
우승1985 유럽 그랑프리
마지막 우승1994 호주 그랑프리
마지막 레이스1995 스페인 그랑프리

카팅에서 성공적이었던 니겔 만셀, 자신의 재력으로 모든 것을 서포트 했기 때문에 레이싱으로 옮기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그는 당당히 1997년 영국 포뮬러 포드 챔피언이 되었다. 한편 그는 매우 심각한 사고로 인해 목이 부러져 사지마비가 될뻔했고 의사들은 그에게 6개월 동안 요양을 해야 하며 다시는 운전하지 못할 것이라 일렀음에도 불구하고 병원에서 퇴원해 레이싱에 복귀했다.

mansell5pbw.jpg만셀은 1978-1979년까지 포뮬러 3에서 활약했다. 그의 머신들은 그리 좋지는 않았지만 잘 다뤘다. 하지만 또 다른 심각한 충돌사고가 있었고 운 좋게 등골뼈만 부러졌다. 그 후 만셀은 로터스 사장인 콜린 채프만의 눈에 띄었고 사고 후 진통제에 의존하던 만셀이 로터스 팀에 트라이아웃에서 매우 좋은 기량을 보여줘 F1테스트 드라이버로 들어가게 되었다

콜린 채프만은 테스트 드라이버로 있던 만셀이 1980년 실버스톤에서 로터스 차로 최고 속도를 기록한 것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그 결과로 3번의 드라이브를 할 수 있게 되었다. 그의 데뷔 무대였던 호주 GP 경기 초반에 조종석 아래에 있는 연료가 새는 바람에 만셀은 엉덩이에 1도와 2도 화상을 입게 되었다. 머신 고장은 그를 레이스로부터 리타이어하게 만들었고 2번째와 3번째 레이스에서도 사고로 인해 예선 탈락하게 되었다. 만셀은 로터스 맴버들 중에서 유명하지는 않았지만 채프만은 그를 좋아했고 4년 동안이나 팀에 머물게 허락했다. 로터스의 좋은 나날들은 지났고 만셀은 힘들어했다. 그는 59번의 스타트에서 24번을 완주했고 포디엄에 5번 올랐지만 레이스를 우승하지는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프만과 좋은 계약을 협상한 만셀은 1984년에 백만장자가 되어있었다. 초기 레이싱 시절 때 그가 소유하고 있던 모든 재산과 집을 팔아 자신에게 재정적 지원을 한 남자가 이룰 수 있었던 굉장한 업적이었다.
 
1982년 채프만의 사망소식은 그와 굉장히 가까웠던 만셀에게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그리고 채프만의 후임자로 들어오게 된 피터 워는 만셀을 달갑게 보지 않았고 그들의 관계 속에는 긴장감이 흘렀다. 1984년 만셀은 로터스와 마지막 시즌을 함께 했고 미국 달라스 GP에서 기억에 남는 레이스를 해주었다. 레이스 기록상 최고로 더웠던 날(섭씨40도)에 2시간 동안 운전하던 만셀이 기절하기 직전에 포지션에 시작해 6위로 마무리하여 명예를 지킴으로 챔피언십 포인트에 1점 추가를 했다. 피터 워는 떠나는 만셀의 활약을 한마디로 요약했다: '그는 내 엉덩이에 구멍이 있는 한 그랑프리는 우승하지 못할 것이다'.

1985년 만셀은 윌리엄스로 이적했고 케케 로즈버그와 메이트가 되었다. 시즌 중반에 드라이버와 머신 둘 다 괜찮은 상태에 있었고 72번의 스타트 끝에 만셀은 영국, 브랜즈 해치에서 개최된 유럽 GP에서 그의 우승을 맛보았다. 그 다음해 남아공에서 이루어진 그랑프리 레이스에서도 만셀은 우승을 했고 두번의 대승은 만셀을 포뮬러원의 스타로 바꿔놓았다.
 
mansell3sq.jpg1986년, 윌리엄스 혼다 팀은 우승을 위해 완벽한 준비를 갖췄고 만셀 역시 세계 챔피언십의 후보자로 확실히 자리를 잡았다. 그는 또한 새로운 메이트인 넬슨 피켓을 맞이했다. 피켓은 공식적인 자리에서 만셀을 '무식한 돌대가리'라고 표현했고 그의 아내, 로젠도 비난했다. 피켓의 심리작전에 조금도 흔들리지 않은 만셀은 1986년 에 다섯 번의 그랑프리를 우승했고 스페인 GP에서 아일턴 세나와0.014초 차이로 2위를 차지했다. 시즌 마지막 레이스인 호주 GP에서 만셀이 챔피언십을 우승하기 위해서는 무조건3위권 안에는 들어야 했다. 그러나 메인 스트레이트에서 펑크가 나는 바람에 레이스를 중단했고 알랭 프로스트 다음의 순위에 놓이게 되었다.
 
1987년 영국 실버스톤 GP를 포함한6개의 레이스에서 우승한 만셀은 일본예선에서 매우 큰 충돌사고로 인해 허리를 다쳤다. 시즌의 나머지 레이스 2개를 놓치고 또 다시 2위라는 챔피언십 성적에 만족해야 했다.
 
1988년도에 윌리엄스는 느렸고 신뢰도 역시 떨어졌었다. 만셀은 총 14개의 레이스 중 2개뿐이 완주하지 못했지만 번 다 포디엄에 올랐다.

1988년 8월 엔초 페라리가 사망하기 1989년 시즌을 위해 만셀을 미리 영입했다 (엔초가 친히 선택한 마지막 페랄리 드라이버). 페라리 팬 그룹인 티포지는 바로 니겔을 서포트했고 그의 두려움 없는 드라이빙 스타일에  ' 리오네', 사자라는 별명을 붙여줬다. 시즌의 오프닝 레이스 그리고 그의 비판적인 라이벌인 피켓의 홈 레이스이기도 한 브라질 GP에서 만셀은 우승을 했다. 새로 도입된 반자동 기어박스의 확실성 문제가 나머지 시즌을 장악했고 만셀은 챔피언십에서 4위로 시즌을 마무리 했다.

1990년은 만셀이 드라이버로써 활동하는 마지막 해가 될 뻔 했다. 그는 페라리의 신뢰성에 대해 실망감이 가득했고 리드 드라이버의 자리를 빼앗아간 그의 새로운 메이트이자 당대의 세계 챔피언인 알랭 프로스트때문에도 힘들어 했다. 프로스트의 부정직한 전략은 그에게 아무런 어드밴티지를 주지 않았다. 영국 GP 중, 프로스트는 자신이 포지션으로 시작한 레이스에서 사용한 머신과 성능이 다르다고 느꼈고 또한 만셀이 우월한 머신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여 비밀리에 머신을 바꿔버렸다. 결국에는 레이스에서 리타이어했고 시즌 말 스포츠계에서 은퇴하겠다고 선포했다. 만셀은 포르투갈 GP에서의 우승 하나와 세계 챔피언십에서 5위의 성적을 남겼다.
 
그 후 만셀이 F1에서 은퇴하겠다 발표했지만 프랭크 윌리엄스로부터 계약제의가 들어왔고 윌리엄스에서 넘버 원 드라이버 자리를 보장하는 것과 그가 우승하기 위해 팀에서 모든 부분에 대해 서포트 하겠다는 확약을 받아내었다. 또한 그는 한 시즌 당 460만 파운드에 달하는 보수를 협상했고 당시 영국에서 몸값이 가장 높은 스포츠맨으로 알려졌다.
  
1991년 윌리엄스는 새로운 반자동 기어박스를 개발하고 있었고 만셀이 여러 레이스에서 리타이어함으로 기어박스의 신뢰성 문제가 제기되었다. 하지만 그는 아일턴 세나와 단 몇 센티 차이 나지 않는 거리에서 320km/h를 넘는 속도로 스페인 GP에서 우승했고 또한 나머지 4개의 레이스에서도 승리를 거두었다. 결국, 아일턴의 한결 같은 활약은 그를 챔피언십의 1위 자리로 올려놓았고 만셀은 다시 한번 2위의 자리에 앉게 되었다.
 
mansell2.jpg1992년은 만셀의 기록이 가장 좋았던 시즌일 것이다. 연속 5번의 우승 기록을 세운 만셀. 2004년에 미하엘 슈마허 역시 같은 성적을 내었다. 시즌의 6번째 레이스인 모나코에서 포지션으로 시작해 레이스 전체를 장악하였다. 그렇지만 7바퀴의 랩을 남겨놓고 헐거워진 휠너트 때문에 아일턴 세나의 멕라렌 혼다를 뒤로 한 채 강제로 피트에 불려지게 되었다. 새로운 타이어로 교체한 만셀은 세나보다 2초 빠른 기록을 세우며 2바퀴의 랩을 각각5.2초와 1.9초 차이로 마무리 하였다. 나머지 5바퀴의 결투에서 결국 세나를 앞지르지 못했고 0.5초 차이로 브라질리안에게 패하고 말았다. 시즌 초 헝가리 GP에서 만셀은 포뮬러원 드라이버즈 챔피언십 타이틀과 2위를 함으로써16 레이스 시즌 포멧이 시작 되고 난 후 최소의 그랑프리를 참가해 타이틀을 확보하였다. (이 기록은 2002년 슈마허에 의해 깨졌다). 또한 만셀은 한 시즌 동안 최다(9번)의 우승과 포지션(14) 기록한 드라이버이기도 하다.

니겔 만셀은 드디어 세계 챔피언이 되었다. 그리고 많은 팬들은 그가 다시 윌리엄스와 함께 챔피언 타이틀을 향해 나갈 것이라 예측했지만 그는 팀과 또 다른 의견충돌이 있었다. 윌리엄스가 알랭 프로스트와 계약을 맺었던 것이다. 그리고 만셀은 페라리에서 있었던 프로스트와의 나쁜 기억들을 되살리고 싶지 않았다.

1993년 만셀은 F1에서 은퇴하여 미국의 뉴먼/하스 카트 팀에 들어가게 되었고 1993년 카트 챔피언십에서 우승하였다. 그리고 그는 역사상F1과 CART 챔피언십 타이틀을 동시에 소유한 드라이버로 기억 되고 있다. 1993년 F1챔피언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 당시 그의 기록은 지속되었다). 그리 성공적이지 않았던 1994년, 아일턴 세나의 사망소식을 접한 후 만셀은 F1으로 복귀하여 시즌 마지막 3번의 레이스를 윌리엄스와 함께 질주했다. (만셀은 하나의 레이스 당 약 90만 파운드를 받았고, 윌리엄스의 리드 드라이버였던 데몬 힐의 총 시즌 보수는 30만 파운드였다). 만셀은 호주 GP에서 명의 경쟁자인 데몬 힐과 미하엘 슈마허를 탈락시키면서 마지막 그랑프리의 승리를 거두었다.
 
1995년 윌리엄스는 만셀과 재계약 하지 않았고 만셀은 멕라렌으로 옮겼다. 하지만 멕라렌 사장인 론 데니스와 만셀의 좋지 않은 사이와 느린 머신으로 인해 멕라렌에서 두번의 레이스를 끝낸 후 다시 F1에서 은퇴를 선언했다.
 
mansell4sq.jpg니겔 만셀과 함께 일했던 사람들은 그를 썩 좋아하지는 않는다. 그는 적대적인 상황을 유도하는 경향이 있었고 또한 그는 '나 자신과 세계간의 싸움'이라는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윌리엄스의 패트릭 헤드가 이렇게 말했다: '그는 항상 남이 자신을 속이려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프랭크 윌리엄스는 만셀을 ' 골칫거리'라고 불렀다. 만셀이 만약 상황을 다르게 만들었다면 아마도 많은 레이스에서 우승을 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의 공격성과 결사적인 태도는 항상 굉장한 구경거리가 되었다.
 
니겔 만셀은 자신의 레이싱 커리어를 이렇게 소개했다. '나는 많은 상심과 실망을 경험했었지만 그만큼의 만족감을 또 얻었다.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동원해 운전 했을 뿐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