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용어 사전 Formula One

그래블 트랩(Gravel trap)

트랙에 보면 자갈밭이 있는데 이 부분은 사고가 났을 때를 대비한 부분으로 코너의 외부에 위치해 있으며 이곳에 들어간 차량은 혼자의 힘으로 절대 나올 수 없다.

그립(Grip)

주어진 지점에서의 견인력이 얼마나 되는지의 수치. 드라이버가 코너링을 할 얼마나 쉽게 컨트롤을 할 수 있는지에 영향을 준다.

인스톨레이션 랩(Installation lap)

서킷에서 미리 한 바퀴를 도는 . 조절판, 브레이크와 운전대를 피트로 가기전과 결승선을 지나기 전에 점검하는 시간이다.

점프 스타트(Jump Start)

레이스가 시작하기 전 5개의 붉은 신호가 사라져야 출발하지만 그전에 머신이 움직이는 상황을 말한다. 센서들이 이러한 동작을 감지하고 먼저 움직인 드라이버들에게는 드라이브 스루 패널티가 부과된다.

더블 디퓨저 허용 운동에너지 재생시스템(KERS)

KERS(Kinetic Energy Rcovery Systems의 약자)는 2009년부터 합법화 되었다. 차량이 쉬고 있는 동안 차량에 있는 운동에너지를 빼서 보관한 뒤 차량이 시작할 에너지를 다시 사용하게 된다. 드라이버는 한 바퀴마다 사용할 수 있는 추가 파워가 주어지며 운전대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된다.

레프트 풋 브레이킹(Left-foot-braking)

1990년대에 핸드클러치가 도입되면서 인기몰이를 하게 브레이킹 스타일. 선수들은 오른발은 조절판에 두고 왼발로 브레이크를 컨트롤하도록 한 것이다.

롤리팝(Lollipop)

차량이 피트인을 하러 왔을 머신 위에 걸쳐 놓은 원형판이 부착된 긴 막대. 드라이버에게 정지,출발 또는 1단 기어 등으로 새겨진다.

마샬(Marshal)

경기장의 안전한 진행을 위해 관중이 코스안으로 진입하는 행동이나 선수들에게 위협을 가하는 행위를 제지하고 사고차량 운전자를 트랙에서 보호하는 등 머신과 드라이버의 안전한 대피를 유도해주는 안전 요원을 말한다. 트랙 위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깃발을 이용해 드라이버에게 경고 메시지를 보낸다.

모노코크(Monocoque)

머신의 기본적인 공간을 말하며 엔진은 뒤에 서스펜션은 앞쪽에 위치한다. 가볍고 튼튼한 카본 파이어 1피스 단일 구조의 모노코크가 사용된다.

오버스티어(Oversteer)

핸들을 튼 것보다 더 기계가 안쪽으로 휘어진 현상. 주로 뒷바퀴가 접지력을 잃으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스핀이 일어나거나 횡으로 멈춰버리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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